「실수로 삭제한 사진과 데이터를 복원할수있는 프로그램 레쿠바(RECUVA) 한글판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많은 데이터들이 생성되고 삭제하고를 반복하게 되는데 삭제시 실수로 원하지 않는 데이터까지 삭제를 해버리는 경우가 또는 중요 데이터를 빼놓지 않고 포맷을 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사진 데이터들을 정리하다 이런 실수를 많이 하게되는데요 실수로 아이들 백일잔치라던가 또는 신혼여행 사진같이 중요한 데이터를 날려먹는 날엔 다시 찍을수도 없고 참 여러모로 데미지가 큽니다.


이럴때 사용할수 있는 복구 소프트웨어가 레쿠바 인데요 레쿠바는 복구 프로그램중에서도 무료로 쓸수 있는 프리웨어라는 것과 비교적 사용법이 간단하다는 장점 때문에 많이들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사용법도 간단하니 외장하드나 메모리카드, USB등의 저장매체를 실수로 포맷하거나 중요데이터를 삭제했을 경우 사용해 보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데이터들이 복원이 되는건 아니에요.


휴지통 비우기를 한지가 너무 오래 되었거나 저장매체 포맷후 다른 데이터를 저장 했을 경우 삭제된 데이터들이 저장되어 있던 클러스터가 다른 데이터로 덮어쓰기가 되는 경우 복원이 안될 확률이 많이 높기때문에 가급적 삭제하고 바로 혹은 포맷하고 바로 레쿠바를 돌려주는게 복원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 내용은 레쿠바뿐만이 아니고 모든 복원 방법에 똑같이 적용됩니다.




먼저 레쿠바를 다운 받아 실행합니다. 아래 첨부된 RECUVA 138.zip을 받아주세요.





압축을 풀면 아래 그림과 같이 RECUVA, RECUVA 64 이렇게 두개의 응용프로그램이 나오는데 자신의 운영체제와 같은 파일을 실행해줍니다.  RECUVA는 32비트, RECUVA 64는 64비트 입니다.


레쿠바




운영체제 확인 방법은 윈도우 키 + PaUse Break 키를 누르면 

운영체제 확인 단축키





아래와 같은 시스템 정보창이 뜨게 되는데 자신의 윈도우 시스템 종류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 확인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뜨는데 1.53버전을 내려받을수 있다고 나옵니다.

레쿠바 1.53버전은 영문만 지원이 되기때문에 원하시는 분들은 예를, 한글판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니오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과정만 복잡해지는 마법사는 시작할때 마법사 사용하지 않기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서 실행이되지 않도록 꺼줍니.다

레쿠바 시작





이렇게 해주면 레쿠바가 실행이 됩니다.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인터페이스도 간결합니다.

RECUVA 실행화면




먼저 테스트를 위해 임의로 USB메모리가 있는 F:에 이미지 데이터를 하나 복사해 둡니다.

조그맣게 보이지만 노란색 나무 그림 입니다.

테스트파일




그리고 실수를 가장해 포맷한후 잠시 괴로워 합니다.

포맷





그럼 처음에 실행해두었던 레쿠바 화면을 볼까요.


표시해둔것처럼 복원을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후 검색 버튼을 눌러줍니다.

데이터복구





빠른검색으로 지워진 데이터가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 파일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라고 팝업창이 뜨며 예 버튼을 누르면 정밀검색 모드로 변경되어 자동으로 재 검사를 시작합니다.


삭제된 파일 검색




그리고 정밀검사 시작.


해당 드라이브의 용량이 큰경우 검색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정밀검사




그럼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처음엔 이름이 RECUVA였는데 요상한 숫자로 표기가 되네요.


검색기록이 긴 경우 최종수정시간 또는 크기 경로 등을 정렬하여 찾는 방법도 있고 이도저도 모르겠다 그러면 오른쪽에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하여 찾으셔도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름 옆에 녹색 동그라미가 보이는데 복원이 가능한 데이터는 녹색 불가능하거나 데이터자체가 깨진경우엔 빨간색으로 표기가 됩니다.


원하는 파일을 찾았으면 왼쪽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준후 복구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복원할 데이터를 저장할 경로만 지정해 주면 끝.


레쿠바 사진 및 파일 복구 프로그램



바로위 그림에도 덮어쓰기 된 클러스터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와있듯 삭제 후 이것 저것 데이터를 쓰고 지우다보면 해당 클러스터에 다른 데이터가 저장이 되고 그러면 기존에 삭제된 데이터가 있던 클러스터는 복원이 되지 않기때문에 되살릴수가 없지요.


데이터 복원시에 제일 중요한게 위에도 말씀드렸듯 삭제후 다른 작업 없이 얼마나 빨리 복원 작업을 하는가 입니다.


물론 위와 같이 레쿠바를 이용해 복원도 가능하지만 이야기한것처럼 100%다되는게 아니고 상황에 따라 복원이 안되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는 꼭 백업해 두어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