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삭제된 윈도우 휴지통복원 - 파일 복구 소프트웨어 레쿠바(RECUVA를 이용해 휴지통복원을 해보자.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뜻하지 않게 삭제하고자 파일이 아닌 다른 파일을 실수로 삭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휴지통 비우기 전이라면 다행이지만 이미 휴지통 비우기를 했다거나 삭제한 파일이 휴지통에서 보이지 않을때는 정말 난감 하죠.


저 역시도 폴더를 자주 정리하지 않아 복잡하게 영상파일과 자막파일이 널부러져 있는 경우가 많아 때때로 자막파일을 지운다는게 영상파일을 지우기도 하고 또는 그 반대의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 합니다.


오늘은 위와 같이 실수로 휴지통을 비웠을때 레쿠바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휴지통을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쿠바는 꼭 휴지통복원 뿐만이 아니고 USB나 외장하드에서 삭제된 파일도 복원이 가능하니 아래 포스팅도 참고해 주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무료에다 성능까지 좋아서 무료 리커버리 소프트웨어로는 제일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



2018/11/10 - [컴퓨터] - 레쿠바(RECUVA) 한글판 - 지워진 사진 및 파일 복구 프로그램





먼저 아래 첨부된 레쿠바 설치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바이러스 검사까지 마친 파일이니 걱정없이 쓰셔도 되겠습니다. ^^









받으면 아래와 같은 실행파일이 생기는데 더블클릭을 해줍니다.


recuva 설치파일






설치화면이 뜨면 Install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레쿠바1.53버전은 한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크게 복잡할게 없기 때문에 굳이 한글버전을 찾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install화면






Install이 완료되면 Run Recuva버튼을 눌러줍니다.


run 레쿠바





NEXT 버튼을 눌러주고요.


설치화면






복원을 원하는 종류의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사진, 음악, 비디오 등등이 있으나 저는 그냥 귀찮으니 ALL Files를 선택했습니다.


삭제파일 형식 지정







삭제된 파일의 위치를 선택해 줍니다. 오늘은 휴지통복원이 목적이니 In the Recycle Bin을 선택.


그외 항목을 살펴보자면


I'm not sure - 파일이 삭제된 위치를 모를때 선택 (디스크내의 모든 삭제 파일을 찾아내기 때문에 시간도 오래걸리고 삭제파일을 찾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On my media card or ipod - 메모리카드나 ipod같이 USB 드라이브를 이용한 저장소에 복원을 요할때 선택.

In My Documents - 내 문서를 복원 할때 지정

In the Recycle Binn - 휴지통복원 시 지정.

In a specific location - 경로를 지정하여 복원 장소를 정할때 지정.


삭제된 위치 지정







삭제 위치 선택을 해주면 자동으로 해당 위치를 스캔하여 삭제된 파일을 찾습니다.


스캔중





그럼 삭제된 파일들 내역이 쭉 뜨게 되는데 복원을 원하는 파일을 선택후 왼쪽의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준후 Recover버튼을 눌러줍니다.

복원 리스트




이후 복원될 장소를 정해주면,

경로지정





복원 완료!

복원완료





참고로 빨간색 녹색 노란색의 동그라미가 보이는데요 녹색은 복원 가능, 빨간색은 복원 불가능, 노란색은 복원은 가능하나 부분적으로 데이터 손실이 있어 완벽한 복원은 불가능 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이렇게 구분이 되냐면 일반적으로 파일을 지워도 드라이브내 클러스터엔 그 데이터가 남아있습니다.(그러니까 복원이 가능하겠죠.)


하지만 휴지통 비우기후 다른 파일을 지우고 또 휴지통 지우기를 반복하면 해당 클러스터에 남아있던 데이터 위에 다른 데이터들을 덮어쓰기때문에 그만큼 복원률이 떨어지거나 복원이 불가능해질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삭제후 빨리 레쿠바를 돌려 복구 해주는게 좋습니다.


이는 비단 레쿠바뿐만이 아니고 모든 복구 소프트웨어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사항이니 꼭 다른 데이터가 덮어쓰기전에 살려야합니다.

레쿠바 화면






+ Recent posts